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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기변환]KakaoTalk_20190107_123256450.jpg

 

상주시 남성4길. (구)제일약국 사거리를 중심으로 동서남북으로 연결된 이면도로 각 방향 모두 오랫동안 심각한 교통체증과 불법주차로 상인들과 이용객들이 큰 불편을 겪고 있다. 좁은 도로에 대로변 어디에서든 양방향으로 진입할 수 있도록 한 이곳의 상가를 취재했다.

 

남성4길에 연결된 큰도로 역시 불법주차된 차들이 바깥차선을 점령하고 있고 이면도로로 들어오고 나가기 위해 비보호 자회전을 하는 차들로 교통체증은 좁은 길에서 대로까지 확장된다.  

 

양쪽 길가에 불법주차된 차가 즐비하고 아슬아슬하게 겨우 차 한 대 통과할 여유만 남아 있다. 마주 오는 차가 있으면 어김없이 오도가도 못하는 신세가 된다. 배달차량이나 물건을 사는 사람은 뒷차가 있든 지 말든 지 통행을 가로 막을 수 밖에 없고 따라오는 차는 앞차의 볼일이 끝날 때까지 속수무책이다. 보행자나 자전거를 타고 가는 사람들의 자리는 아예 없고 알아서 눈치껏 피하지 않으면 욕이라도 먹을 태세이다.  

 

이 도로의 주요 차량은 하루 종일 주차하는 상가 주인 차량과 영업용 배달 차량 그리고 상가 이용객이나 신호를 피하기 위해 진입한 차량 등으로 분류할 수 있다. 아무 대책도 없고 기초적인 질서의식도 없으니 엉키고 설키기 십상이다. 여기에 도로를 침범해 있는 상품 진열대나 입간판도 교통체증에 한 몫을 더한다.

 

자기 자신은 유료 주차장에 차를 대놓고 장사를 한다는 어떤 상인은 "좁은 길이라 이용객 차량이 다니기도 복잡한데 이곳에서 장사를 하는 상인들이 하루 종일 주차를 하고 있는 게 가장 큰 문제다. 강력하게 주차단속을 하는 대신 상인들이 부담없이 이용할 주차장을 만들어 주면 좋겠다"고 말했다.

 

상주경찰서 관계자의 의하면 해당구역은 일반도로이며 시도로에 포함된다고 한다. 교통체증과 관련해서는 주정차금지구역은 아니지만, 소방차가 지나가기 위해서 주정차를 하면 안된다고 한다. 그러나 오늘도 소방차는 절대 지나갈 수 없어 보인다.

 

주정차금지구역으로 등록을 하기 위해서는 상주시 경찰서 소방서 등 공공기관에서 추진하거나 시민들이 요구가 있을 시 교통심의위원회를 통해 추진할 수 있다고 한다. 제천참사 이후 화재 등 안전에 각별히 유의하고 있지만 시민들의 의식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고 말했다.

 

<상주의소리>에서는 1년전부터 이면도로를 일방통행으로 전환하고 그럼으로써 생기는 여유공간에 주차공간과 보행로를 만들 것을 제안해 왔다. 남성4길만의 문제가 아니라는 것을 모르는 상주사람은 없을 것이다. 너나 할 것 없이 일상화된 불법주차라 하더라도 혹시 모를 화재에 대비해 소방차가 진입할 수 있는 공간은 24시간 매순간 비워져 있어야 한다.

 

사진에서 알 수 있듯이 상주시 남성4길의 경우 왼쪽이든 오른쪽이든 아니면 블록마다 바꾸든 한쪽에만 주차를 한다면 통행이 원할할 만큼 충분한 공간이 있어 보인다. 그러기 위해서는 진입차량을 줄여야 할 것이고 일방통행으로 지정하면 휠씬 효과를 배가할 수 있을 것이다.

 

임경식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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