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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년1월1일부터 경북선 영주-상주-김천-대구-부산 노선이 폐지되고 영주에서 김천까지만셔틀열차로 운행한다. 그래서 상주에서 대구나 부산으로 가는 하행선이나 상행선 모두 김천에서 환승해야 한다.

 

경북선 김천~영주간 무궁화호의 배차 간격이 크고 운행횟수가 적어 지역주민의 이용실적이 저조하여 활성화 대책의 일환으로 김천~영주간 셔틀열차를 운행하게 되었다. 그동안 정부보상 벽지노선으로 운영되었고 정부와 해당 지자체 등의 사전 협의과정을 거쳐 2019년1월1일부터 시행하게 되었다고 한다. 상주역 관계자에 따르면 경북선 열차 372석 중 평균 40여석으로 운행됐다고 한다.

 

KakaoTalk_20190107_151749783.jpg

 

환승 불편함에 대한 보상으로 무궁화호 열차의 운행 횟수가 늘어났다. 영주-부산 간 하루 왕복 6회로 운영하던 노선이 1월1일부터 영주-김천 하루 왕복 10회로 변경됐다. 현재 6량의 객차를 3량으로 줄이고 김천, 옥산, 청리, 상주, 함창, 점촌, 용궁, 개포, 예천, 영주역에 정차한다. 김천역에서 환승동선은 약 100m 정도이고 환승시간은 평균 10분~50분 소요되며 환승동선 안내표지 및 안내원 배치등의 준비는 되어 있다고 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페이스북 ‘상상속 우리들의 상주시 @dreamsangju’를 보면 사실상 열차를 가장 많이 이용하는 젊은 청년층의 불만이 높아 보인다. 환승시간을 줄이기 위해 새마을호로 갈아타면 요금이 오를 수 있는 점, 객차량을 줄여 주말에 좌석이 부족할 수 있는 점, 동대구역까지 가지 않는 점, 짐이 있는 승객이나 노약자들 문제 등을 근거로 청와대 청원도 해놓았다.

 

한편, 부산에서 상주를 거쳐 강릉까지 가는 주말열차는 그대로 운행한다.

 

KakaoTalk_20190107_151749424.jpg

임경식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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