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회 수 272 추천 수 2 댓글 0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심토.JPG

 

북한의 핵무기와 한반도 탈핵

며칠전 상주의 어느 분이 페이스북에 올린 한 장의 사진이 눈길을 끈다.

이른바 민주평통자문위 상주시협의회(회장 권세환)에서 북한의 핵 실험을 규탄하는 릴레이 1인 피켓시위를 하고 있다는 내용과 함께 올린 사진에는 ‘우리는 핵없는 한반도를 원합니다’라는 문구가 선명하게 새겨져 있었다.

반가운 일이 아닐 수 없다. 지역의 대표적인 보수단체에서 한반도 비핵화, 아니 한반도 비핵지대화를 지지한다니 이보다 더 반가운 일이 어디 있겠는가?

북한이 수소폭탄 실험을 했다는 뉴스가 나온 직후 일부 새누리당 의원들이 한반도 핵무장론을 주장할때만 해도 그 위험천만한 발상에 등골이 오싹해지는 느낌이었는데, 우리지역 시민들은 건전한 생각을 가지고 있는 것 같아 마음이 놓인다.

하지만 피켓시위를 한 시기가 북한의 수속폭탄 실험 직후여서 그들이 진정으로 핵없는 한반도를 원한다는 건지 단지 북한의 핵무기 보유를 반대한다는 건지 그 진정한 속내를 알 수가 없어 영 마음이 개운치 못한 것도 사실이다.

핵무기가 위험한 것은 그 엄청난 폭발력보다도 폭발 이후에 이어지는 무시무시한 방사능피해가 워낙 크기 때문이다.

 

크기변환_876568d6d97a9828af646cee32922008161718.jpg

 

그런데 중요한 것은 방사능의 위험성은 비단 핵무기뿐만 아니라 핵발전소도 똑같이 크다는 것이다. ‘핵의 평화적 이용’이라는 말은 일본의 어느 학자가 핵발전소 건설을 합리화 하기 위해 지어낸 엉터리 용어로서 논리적으로 전혀 맞지 않는 말이다. 핵이라는 것이 무기로 사용될때만 방사능을 내 뿜고 평화적으로 이용할때(예를 들면 핵발전소 등)는 방사능을 내뿜지 않기라도 한단 말인가? 세상에 그러한 핵이 어디 있단 말인가?

이렇듯이 우리나라의 핵발전소 건설은 지지하면서 북한의 핵무기 보유만 반대한다는 것은 앞뒤가 맞지 않는다. 아니 오히려 북한의 핵무기보다도 우리나라의 핵 발전소가 더 위험할 수도 있다. 북한의 핵무기는 남북한이 전쟁만 하지 않는다면 우리나라를 겨냥할 리가 없지만, 우리나라의 핵발전소는 얘기치 않는 순간에 사고라도 난다면 바로 민간인에게 엄청난 피해를 안길 수도 있기 때문이다. 바로 이러한 사실을 우리는 지난 2011년 일본의 후쿠시마 사태때 똑똑히 보았다.

따라서 북한의 핵무기 보유를 반대한다면 당연히 한국의 핵발전소 건설도 반대해야만 진정으로 핵없는 세상을 원하는 ‘반핵-탈핵 평화론자’라고 얘기할 수 있을 것이다.

북한의 핵무기 보유는 당연히 반대한다. 마찬가지로 우리나라의 핵발전소 추가 건설도 당연히 반대한다.

‘핵없는 한반도를 원한다’는 그 분들께 부탁드리고 싶다. 신규 핵발전소 건설을 반대하고 노후 핵발전소는 더 이상 수명연장을 하지 말라는 우리나라의 탈핵운동에도 꼭 관심을 가져 주시기 바란다.

 

김영태(환경운동연합 상주지회 탈핵위원장)


  1. 등록된 글이 없습니다.
Board Pagination Prev 1 Next
/ 1